02. 교환학생 참가후기

[행복한 미국 국무부교환학생③] MBTI성격유형검사와 STRONG흥미검사 결과 활용하기

(주)밝은미래교육 2020. 9. 18. 09:24

[행복한 미국 국무부교환학생]

MBTI성격유형검사와 STRONG흥미검사 결과 활용하기

 

 

 

이영길 대표이사

밝은미래교육 대표유학진로전문가

청소년진로상담사진로적성전문가

 

[학생소개]

성명 : JH

한국학교 : 안양여자고등학교 1학년 재학중 미국교환학생참가

미국학교 : 미시건주 Bad Axe High School 교환학생1년 참가

한국대학 : 안양여자고등학교 3학년 재학 중(2016년 현재)

 

 

MBTI성격유형검사와 STRONG흥미검사 결과해석 및 적용

밝은미래교육 학과전공세미나(출국 전)

 

 

 

MBTI성격유형검사와 STRONG흥미검사 결과해석 자료집

 

 

이곳에서 언어 이외에도 가장 늘었다고 할 수 있는 것은 확실하게 자기주도 학습입니다. 호스트가족과 어우러져 스스로 할일을 찾아 해가면서 사는 것도 그렇고, 스스로 일어나고 자기 일을 하는 것도 그렇고, 저는 미국가기 전 밝은미래교육 행사 중 학과전공세미나에서 했던 MBTI성격유형와 STRONG흥미검사 결과를 통해 자기 자신의 전문성과 장단점에 대해 배웠습니다.

 

저는 이것을 통해 저 자신 스스로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었는데, 그렇게 내 성격의 장점들을 더 좋게 만들자는 마음으로 하나하나 계획을 세워가면서 생활하는 습관을 세워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스스로에 대해 틈을 주지 말자고 하면서 하루에 해야 할 것들을 모두 매일같이 스케쥴러에 적어놓고 체크해가면서 또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서 교환학생 생활을 해나아 갔습니다.

 

또 수업시간 같은 경우에는 숙제와 틈틈이 해야 하는 퀴즈와 테스트가 학기말 Final Exam보다 비중이 클 정도로 중요하며 평가점수의 대부분이기도 합니다.

 

학교에 어떠한 이유로 빠지게 되면 놓친 숙제나 레슨 같은 것들도 스스로 찾아서 해나가야 하며 사소한 작은 것들 하나하나가 자기의 일을 스스로 하지 않으면 정말 아무도 챙겨주지 않는구나 하는 마음과 스스로에 대한 행동은 스스로가 책임을 지게 된다는 것에서 자립하고 조절 하는 것을 시작하면서 자기주도 학습을 해나가며 스스로 성장해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하나부터 열까지 다른 환경가운데에 살아간다는게 적응도 되지 않고 힘들기도 하였지만 그것들이 적응이 되어가면서 시간관리와 해야할 것을 철저히 해 나아가는 스스로에 대한 책임감이 생기게 되는 계기가 되었고, 또한 경제적인 부분들에 있어서는 옛날 같으면 생각없이 사고 싶은 것들을 사고 하고싶은 것들을 했던 것에서 주어진 돈 안에서 꼭 사야 하는 것들을 사고, 사고싶은 것들을 스스로 절제하고 자립하는 법들을 배워오게 되었습니다.

 

 

사실 한국에 있을 때 가장 문제였던 부분과 또한 미국 교환학생을 가게 되면서 가장 소망했던 것은 나의 시야를 넓히고 꿈을 찾는 부분 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생각없이 지내고 있다가, 학교에 다닌 지 얼마 안 되는 1교시 영어시간에 대부분의 교환학생들이 함께한 시간에 선생님께서 한 명 한 명 물어 본 것이 교환학생으로 여기 온 이유가 뭐냐고 물어보는 거였습니다. 그때 다른 아이들이 다들 하고 싶은 것들을 말하는 것에서 나도 정말 하고 싶은 일이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더 커지게 되었습니다.

 

, 교환학생 생활을 하면서 넓은 세상을 보고 세상을 보는 관점을 넓혀서 꿈을 좀 찾았으면 좋겠다는 마음들이 커지고, 그때 이후로 내가 하고 싶은 건 정말 뭐지 내가 이렇게 살면서 대체 무엇을 목표로 해야 할 까 고민을 매일 시작했고, 어쩌면 나와 같은 아이들 그런 아이들에게 맞는 직업이나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들게 되었습니다.

 

솔직하게 아직 확실하게 꿈이 무엇이다 라고 말을 할 수는 없지만, 한국에 있었을 때는 스스로 딱히 좋아 하는 것들도 없었고 취미도 딱히 없었고 그냥 시간이 흐르던 대로 다른 고등학교 친구들이 하는 대로 다들 그렇게 하니까 따라서 해오던 것들에서 이제는 조금은 정말 내가 하고 싶은 것들을 위해서 할 수 있구나라는 마음이 들 정도로 무언가 목표가 생기게 되고 더 삶의 이유를 찾게 된 것 같습니다.(이어서 계속)